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18년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및 비교

by CHML 2018. 5. 1.
TIOBE Index for April 2018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는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 및 업체의 수와 Google, Bing, Yahoo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되는 결과물의 수를 바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TIOBE index는 C/C++이나 Java와 같이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를 높게 산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 (출처: TIOBE)


RedMon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s for January 2018

RedMon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은 GitHub에서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 코드의 수와 Stack Overflow에서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페이지의 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얼마나 활발하게 해당 언어를 이용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고, 해당 언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 즉, 소스 코드의 배포가 활발하거나 많은 이슈가 있는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2] RedMon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s (출처: RedMonk)


RedMno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s를 표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표 1] RedMon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s의 변화


비교

위의 두 가지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표에서 볼 수 있듯이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는 어떠한 기준으로 측정하는가에 따라 매우 다르게 결정될 수 있다. 가장 극명한 차이는 TIOBE index에서는 8위에 산정된 JavaScript가 RedMonk Rankings에서는 1위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용하거나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결정하는 것은 다소 주관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두 순위표에서 나타나는 공통점도 있는데, Java, Python, C#의 순위가 매우 높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Java, Python, C#은 오래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 있는 언어라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