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18년 6월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by CHML 2018. 6. 18.
TIOBE Index for June 2018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는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 및 업체의 수와 Google, Bing, Yahoo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되는 결과물의 수를 바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TIOBE index는 C/C++이나 Java와 같이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 (출처: TIOBE)


Top 5 Programming languages

Java와 C, C++, Python, C#은 최근 3년간 꾸준히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선정되고 있다. 5개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ratings를 합치면 약 50%에 해당하는 수치를 보여줄 정도로 top 5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는 매우 지배적이다.


C/C++

2017년도의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와 가장 큰 차이점은 C와 C++의 ratings가 약 8%, 2.6% 성장했다는 것이다. 특히 C언어의 ratings는 8% 증가한 14.936%로, 1위를 차지한 Java의 ratings와 0.432%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다.


Objective-C

또 다른 특이 사항은 ratings는 0.78% 하락하였지만, 순위는 6단계 상승한 Objective-C이다. Objective-C의 순위가 증가한 이유는 Objective-C 자체의 인기가 증가했기 때문이 아니라, Perl, Assembly language, Swift 등과 같이 Objective-C보다 높은 순위에 있던 프로그래밍 언어들의 순위가 크게 하락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