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18년 12월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by CHML 2018. 12. 23.
TIOBE Index for December 2018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는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 및 업체의 수와 Google, Bing, Yahoo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되는 결과물의 수를 바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TIOBE index에서는 JavaScript와 같은 가벼운 프로그래밍 언어보다는 C/C++이나 Java와 같이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 (출처: TIOBE)


Top 5 Programming languages

가장 특이한 점은 C# 대신 Visual Basic .NET이 top 5 프로그래밍 언어에 올라갔다는 것이다. 얼마 전에 Visual Basic .NET을 위한 .NET Core 3.0이 배포된 것에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 추측한다. Visual Basic .NET은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한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나 또한 Visual Basic .NET을 이용하여 개발 의뢰를 수행한 적이 있는데, Visual Basic .NET을 이용하며 느낀 점은 생산성이 매우 뛰어난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이다.

Visual Basic .NET 못지 않게 rating이 많이 상승한 언어는 Python이다. Python은 최근 몇 년간 꾸준히 rating이 상승하고 있다. 이는 머신 러닝 기술의 발전에 따라 Python 기반의 머신 러닝 라이브러리인 Tensorflow, pyTorch, Keras 등이 학교 및 기업 등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라이브러리 이외에도 인공 지능 및 머신 러닝 논문을 보면 대부분 제안되는 알고리즘이 Python으로 작성되어 배포되기 때문에 최신의 인공 지능 및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Python이 필수적이다.


SQL

사실 SQL은 1년 전까지만 해도 순위에 없을 정도로 인기가 없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rating이 2.18% 상승하여 무려 9위에 선정되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SQL보다는 NoSQL이 대세였지만, 최근에 전통적인 SQL 기반의 데이터베이스들이 생산성과 확장성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어냈기 때문에 SQL 언어의 순위도 같이 상승한 것으로 추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