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23년 11월 최신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by CHML 2023. 12. 7.
1. 2023년 11월 TIOBE Index

TIOBE Index는 아래의 3가지 지표를 주로 반영하여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를 설정한다.

  •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의 수: 과거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웠던 엔지니어들도 포함되기 때문에 이 수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인기를 간접적으로 포함한다.
  •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강좌 및 홈페이지의 수: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 관련 강좌에서는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C와 Java처럼 전통적인 언어를 자주 다루기 때문에  TIOBE Index에서는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설정되는 경향이 있다..
  • Google, Bing, Wikipedia 등에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검색된 횟수: 인터넷 검색량을 기반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현재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의미한다.

위의 3가지 지표를 바탕으로 TIOBE Index는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얼마나 인기 있었는지를 종합적으로 판단한다.

그림 1. 2023년 11월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https://www.tiobe.com/tiobe-index/).

 

TIOBE Index에서는 Python, C, C++, Java, C#이 가장 인기 있는 언어 5개로 선정되었다. 그 중에서도 Python은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2021년부터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다. 비록 Python이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익히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은 언어지만, 데이터 및 인공지능 관련 응용을 개발함에 있어서는 엄청난 생산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에는 Java가 항상 인기 있는 언어 1, 2위였는데 지금은 4위까지 떨어졌다. 아마도 Python이 발전으로 가장 인기가 떨어진 언어가 Java이기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된다. 나도 현업에서 예전이면 Java로 했을법한 개발을 지금은 대부분 Python으로 하고 있다. Python이 Java의 영역을 대체하는 추세를 앞으로도 이어질 것 같다.

 

2. 2023년 11월 PYPL Index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PYPL) index는 Google에서 한 달 동안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개발 관련 내용이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계산한다. TIOBE Index는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지표를 바탕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계산한다면, PYPL Index는 현재의 관심도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를 계산한다. 그래서 TIOBE Index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PYPL Index는 현재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볼 때 참고하는 것이 좋다.

그림 2. 2023년 11월 PYPL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https://pypl.github.io/PYPL.html).

PYPL Index에서는 Python, Java, JavaScript, C/C++, C#이 가장 인기 있는 언어 5개로 선정되었으며, Python은 PYPL Index에서 더 압도적인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의 검색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Python이 C나 Java와 같은 전통적인 언어보다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리고 JavaScript가 C/C++ 보다 높은 3위에 선정되었다. 아마도 웹 개발에 주로 사용되는 JavaScript의 특성상 계속 새로운 이슈와 프레임워크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JavaSciprt에 관한 높은 검색량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