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19년 2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및 비교

by CHML 2019. 2. 16.
TIOBE Index for June 2018

TIOBE programming language index는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 및 업체의 수와 Google, Bing, Yahoo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되는 결과물의 수를 바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TIOBE index에서는 C/C++이나 Java와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2019년 2월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TIOBE).


Top 5 프로그래밍 언어

2018년도까지만해도 Java와 C, C++, Python, C#은 최근 3년간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선정되었으며, 5개의 프로그래밍 언어의 rating을 합치면 약 50%에 해당하는 수치를 보여줄 정도로 top 5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는 매우 지배적이었다. 그러나 2019년도 2월에는 C# 대신 Visual Basic .NET이 top 5 프로그래밍 언어에 선정되었다. 특히, Visual Basic .NET은 rating이 3.02% 증가하여 top 20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가장 높은 rating 증가를 보여주었다.


Python

파이썬은 최근 꾸준히 rating이 상승하여 C++을 제치고 top 3 프로그래밍 언어가 되었다. 파이썬을 기반으로 라이브러리가 제공되는 TensorFlow와 PyTorch같은 딥 러닝 라이브러리를 이용하기 위해 파이썬이라는 언어 자체의 인기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특히, 최근 인공지능에 관한 논문들에서도 주로 파이썬을 기반으로 알고리즘의 소스 코드를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기 위해 파이썬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또한, 딥 러닝 기술을 시스템에 적용하고자 하는 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내부 시스템을 파이썬으로 개발하는 경우 또한 크게 증가하였다. 


Visual Basic .NET

Visual Basic .NET은 rating이 꾸준히 상승하여 2019년 2월에는 top 5 프로그래밍 언어에 선정되었다. 많은 개발자들이 Visual Basic을 단순히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익힐 때 사용하는 언어 정도로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로 Visual Basic .NET을 이용하여 실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해본 입장에서 Visual Basic .NET은 graphical user interface (GUI)를 필요로하는 중소형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데 있어 최고의 프로그래밍 언어라고 생각한다. 특히, Visual Basic .NET은 이벤트 반응형 방식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으로 GUI 기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