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19년 11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및 비교

by CHML 2019. 11. 30.
2019년 11월 TIOBE Index

TIOBE Index는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 및 업체의 수와 Google, Bing, Yahoo 등의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되는 결과물의 수를 바탕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따라서 TIOBE index에서는 C/C++이나 Java와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2019년 11월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https://www.tiobe.com/tiobe-index).

 

Top 5 프로그래밍 언어

가장 인기 있는 5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Java, C, Python, C++, C#이 선정되었다. 그 중에서도 Python은 꾸준히 인기가 상승하여 2019년도부터는 C++을 제치고 3번째로 인기있는 언어로 선정되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머신 러닝이 활발히 이용됨에 따라 Python의 인기 또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가 Python을 기반으로 제작 및 배포되고 있기 때문에 Python의 인기는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C++의 인기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데, 아마도 문법이 점점 난해해지고 Java와 Python 대비 뚜렷한 장점을 보여줄 수 없다는 점이 큰 요인으로 생각된다.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변화

TIOBE에서는 월 단위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변화에 대한 데이터도 제공하고 있다.

 

그림 2.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변화 (출처: https://www.tiobe.com/tiobe-index). Rating은 정규화된 인기도를 나타냄.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보면 Java와 C++을 인기가 감소하고 있고, C는 2017~2018년을 제외하고는 항상 비슷한 순위를 보여주고 있다. 객체지향 방식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프로그래밍 기법이 활용되기 시작함에 따라 Java와 C++의 인기가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C++ 같은 경우에는 2005년도 대비 인기가 크게 감소하여 이제는 Python보다도 인기도가 떨어졌다.

 

그림 3. Python 순위 변화 (출처: https://www.tiobe.com/tiobe-index).

Python은 그림 3과 같이 Top 5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도 가장 크게 인기가 상승하고 있는 언어이다. 특히, 2018년도 이후에는 인기가 급속도로 상승하여 이제는 C++을 제치고 3번째로 인기 있는 언어로 선정되었다. 컴퓨터공학 이외에도 경제, 물리, 화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 지능 기술이 활발히 이용되기 시작함에 따라 Python의 인기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