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20년 3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및 비교

by CHML 2020. 3. 5.
2020년 3월 TIOBE Index

TIOBE Index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와 관련된 수치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를 결정하며, 순위 산정에 이용되는 각 수치는 아래와 같다.

  •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의 수: 과거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웠던 엔지니어들도 포함되기 때문에 이 수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인기를 간접적으로 포함한다.
  •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강좌 및 홈페이지의 수: 프로그래밍 관련 강좌는 대부분 C와 Java처럼 꾸준히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본으로 포함하기 때문에 과거부터 꾸준히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 Google, Bing, Wikipedia 등에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검색된 횟수: 현재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나타낸다.

따라서, TIOBE Index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얼마나 인기 있었는지를 종합적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이유로 TIOBE Index에서는 C와 Java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2020년 3월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https://www.tiobe.com/tiobe-index).

 

Top 5 프로그래밍 언어

앞에서 말한 것처럼 TIOBE Index에서는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인 Java와 C가 각각 1위와 2위로 선정되었다. 그다음 3위로 선정된 언어는 Python이다. 사실 이제는 Python이 가장 인기 있는 언어에 선정되는 것이 그리 놀라운 것이 아니다. 실제로 컴퓨터공학이 아닌 분야에서는 주로 Python을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으며, 머신 러닝이 보편화된 이후로는 컴퓨터공학 분야에서도 Python이 자주 이용되고 있다.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높게 선정하는 TIOBE Index에서 비교적 역사가 짧은 Python이 3위로 선정된 것은 현재 Python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준다. 이외에도 Python을 이어 C++와 C#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정되었다.

 

2020년 3월 PYPL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PYPL은 Google에서 한 달 동안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개발 관련 내용이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를 산정한다. 따라서, PYPL은 현재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나타낸다.

 

그림 2. 2020년 3월 PYPL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http://pypl.github.io/PYPL.html).

PYPL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보면, 앞의 TIOBE Index와 비교할 때 Java와 Python을 제외하고는 많은 차이가 있다. 먼저 C 언어가 6위에 선정되었는데, 압도적인 차이로 2위에 선정된 TIOBE Index에서와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C언어는 오래된 프로그래밍 언어임과 동시에 기본적으로 배우는 언어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의 수는 많지만, 현재 C언어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활발하다고는 볼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의 인기만을 측정하는 PYPL에서는 C언어가 인기 있는 언어로 선정되지 못했다. 또한, PYPL에서는 Python이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는데, 이는 Python이 현재 얼마나 인기 있는지를 다시 한번 보여준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향후에는 TIOBE Index에서도 Python이 top 1 프로그래밍 언어가 될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