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20년 6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by CHML 2020. 6. 2.
2020년 6월 TIOBE Index

TIOBE Index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인기와 관련된 수치를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를 결정한다. 순위 산정에 이용되는 수치는 아래와 같다.

  •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는 엔지니어의 수: 과거에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웠던 엔지니어들도 포함되기 때문에 이 수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인기를 간접적으로 포함한다.
  •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 관련 강좌 및 홈페이지의 수: 프로그래밍 관련 강좌는 대부분 C와 Java처럼 꾸준히 이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기본으로 포함하기 때문에 과거부터 꾸준히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간접적으로 나타낸다.
  • Google, Bing, Wikipedia 등에서 프로그래밍 언어가 검색된 횟수: 현재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나타낸다.

따라서, TIOBE Index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과거부터 현재까지 얼마나 인기 있었는지를 종합적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이유로 TIOBE Index에서는 C와 Java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 1. 2020년 6월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https://www.tiobe.com/tiobe-index).

 

Top 5 프로그래밍 언어

그림 1의 TIOBE Index에서는 C와 Java가 각각 1위와 2위로 선정되었다. 이는 전통적으로 많이 사용되었던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산정되는 TIOBE Index의 특징을 보여준다. 그다음 3위로 선정된 언어는 Python이다. Python은 배우기 쉬우면서 생산성 또한 높은 언어이기 때문에 인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외에도 Python을 이어 C++와 C#이 각각 4위와 5위로 선정되었다.

 

2020년 6월 PYPL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Popularity of programming language (PYPL)은 Google에서 한 달 동안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한 개발 관련 내용이 얼마나 많이 검색되었는지를 기준으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를 산정한다. 따라서, PYPL은 단어 그대로 현재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나타낸다.

 

그림 2. 2020년 6월 PYPL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http://pypl.github.io/PYPL.html).

그림 1의 TIOBE index와는 다르게 PYPL index에서는 Python이 가장 인기 있는 언어로 선정되었으며, 그 수치 또한 31.17%로 2위를 차지한 Java와도 큰 차이가 있다. 이는 Python이 현재 얼마나 인기 있는 언어인지를 다시 한 번 보여준다. Python은 배우기 쉬우면서도 생산성 또한 높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입문자부터 연구자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가 계속된다면, Python은 TIOBE index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언어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

C언어는 오래된 프로그래밍 언어임과 동시에 기본적으로 배우는 언어이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의 수는 많지만, C언어의 낮은 생산성 때문에 C언어를 이용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활발하다고는 볼 수 없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의 인기를 주요하게 측정하는 PYPL에서는 C언어가 가장 인기 있는 언어로 선정되지 못했다.

 

2020년 6월 PYPL TOP 10 IDE

PYPL에서는 프로그래밍 언어 이외에도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의 인기도 측정하고 있다. 그림 3은 PYPL에서 측정한 IDE 인기 순위이다.

 

그림 3. 2020년 6월 PYPL IDE 순위 (출처: http://pypl.github.io/IDE.html).

예상하듯이 Visual Studio와 Eclipse가 각각 1위와 2위로 선정되었다. 몇 년전부터 Visual Studio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 것이 인기 상승의 큰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다. 또한, Visual Studio 이외에도 Visual Studio Code의 인기도 크게 상승했다. Visual Sutido Code는 Visual Studio를 매우 경량화한 IDE이다. HTML 코드 작성이나 대용량 텍스트 파일을 읽을 때 매우 유용하며, 제공되는 플러인을 설치함으로써 C/C++, Java, Python 등의 언어로도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Visual Studio Code는 Visual Studio의 뛰어난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가볍고 무료라는 큰 장점을 갖고 있다.

Python의 인기와 더불어 PyCharm 또한 인기가 크게 증가했다. Python을 개발에는 주로 PyCharm이나 Jupyter notebook이 이용되고 있는데, PyCharm은 Jupyer notebook 개발 환경에 비해 조금 무거우면서도 많은 기능을 제공하는 IDE이다. PyCharm은 유료인 professional 버전과 무료인 community 버전이 있지만, 딥 러닝을 포함한 대부분의 Python 개발은 community 버전으로도 충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