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

2016년 1~2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및 순위표별 특징

by CHML 2016. 2. 23.

TIOBE

TIOBE Programming Language Ranking은 전 세계의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 강좌, 프로그래밍 그룹 수와 Google, Bing, Yahoo, Wikipedia, Amazon, YouTube와 같은 검색 엔진을 통해 검색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를 분석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결정한다. 프로그래머, 프로그래밍 강좌, 프로그래밍 그룹 수를 순위에 반영하기 때문에 현재 주류를 이루고 있고, 프로그래밍 입문자가 가장 먼저 접하는 C/C++, Java와 같은 전통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순위가 높게 랭크되는 경향이 있다.


[2016년 2월 TIOBE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 TIOBE]



RedMonk

RedMonk Programming Language Ranking은 GitHub에서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소스의 수와 Stack Overflow에서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페이지의 수를 합산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를 결정한다. 즉, 현재 '얼마나 활발하게 오픈소스가 개발되고 있고, 해당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가?'로 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언어가 높은 순위에 랭크되는 경향이 있다.


[2016년 1월 RedMonk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출처 : RedMonk]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언어가 높은 순위에 랭크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Javascript와 파이썬이 각각 1위와 4위 등 높은 순위에 랭크되어 있으며, 상대적으로 오래전에 개발된 C언어는 비교적 낮은 9위에 랭크되었다.